본문 바로가기
My Story/일본어공부

[일본어공부]내가 생각하는 최고의 일본어 공부법!

by J:s 2019. 10.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일본에서 유학생활을 하고 있는 중학생 3학년 학생입니다. 보시기 전에 위에 광고 한번 클릭하시면 추첨을 통해 이벤트 중이라네요
저는 1년이라는 기간 안에 일본어를 마스터를 했습니다. 마스터를 다 한건 아니지만 충분한 실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죠.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 등등에서 여러 많은 일본어를 얘기할 수 있게 되었다는 분들의 영상이나 글들이 무척이나 많습니다. 저는 그러면서 참 의문이 들었죠..? 어떻게 그렇게 빠른 기간 안에 다 외울 수 있는 거지? 어떻게 얘기할 수 있게 된 거지..? 라며 생각했던 때가 1년 전이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그건 분명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유튜버 들 영상들을 보면 나는 6개월에 다 마스터를 했다 그런 식으로 말씀을 하시는데 그건 충분히 여러분들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어린 학생도 됐던 걸요..? 

하지만 저는 장담합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하고는 전혀 다른 방법의 공부법과 다른 환경에서 자라왔었기 때문에 여러분들과 비슷한 이야기를 해드릴 수 있을 거 같아요. 

 

1. 일본어란..?

일본어를 배우기 시작하기 위해서 어떤 언어인지 알아야겠죠? 갑자기 ㅋㅋ 일본어란..? 이라고 시작하는 글을 보고 의아해하실 거라고 전 생각하지만 여러분들의 의도와는 다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 한국어를 생각해봅시다.

우선 한국어는 자음과 모음의 조합으로 글자를 만들어 발음을 합니다. 
매우 과학적인 글자이자 언어이죠.

하지만 일본어는 그와 다르게 참 글자가 신퉁만퉁하게 생겼습니다.

일본어는 우선 히라가나, 카타카나

아이들이 막 낙서할 때 같이 생긴 글자처럼 보이죠..? 참 일본어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3종류의 글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1.平仮名

2.片仮名

3.漢字

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

히라가나, 가타카나, 한자

히라가나는 어떠한 이유로 만들어졌나면요.. 예를 들어 우리나라가 조선시대 였을때 세종대왕께선 평민들은 읽을 수 없던 글자 한자를 대신하여 우리 평민들도 쉽고 편하게 읽을 수 있게끔 훈민정음 즉 한자가 아닌 한글을 만드셨습니다. 일본도 신라, 고려, 명 등의 나라를 통해서 한자를 전래받았습니다. 일본 역시 한자가 어렸웠기에 그 대체품으로 히라가나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타카나의 기원은 신라의 글자라고 몇 년 전에 밝혀지었지요. 한자를 생략해서 적기 위해서 신라에서 만들어졌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신라의 글자를 일본에서 지금 2019년까지 사용되어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조금씩 생김새는 다르지만요. (개형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자는 우리들이 생각하는 한자와는 좀 다릅니다. 배울 學 우리가 생각하는 배울 학 이죠. 일본도 배울 학이라는 한자가 있습니다. 배울 学 ぶ 좀 이상하죠..? 좀 비슷하면서도 좀 다르게 생긴~ 하지만 중국에서도 사용되어도 있습니다. 일본에서 번체를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일상 99.0999999% 가 간체를 사용하는 국가입니다. 번체에 비해 간체는  똑같은 뜻을 전할 수 있을 뿐만 하니라 쓰기도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본어는 말하기는 쉽습니다. REASON? 이유는 한국어로 대부분 발음 가능한 언어의 하나이기 때문인데요. 쓰기까지에 시간은 매우 많이 걸릴 거 같지만 말하는 건 매우 쉽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6개월 안에 마스터했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 그거는 표현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6개월 안에 일본어 마스터 했어요 ( x )

6개월 안에 일상생활이 가능한 수준의 일본어 실력을 가추게되었어요. ( o )

아래의 표현이 전 알맞다고 생각합니다. 

6개월 안에 10000개 이상의 한자 여러분들은 외우실수 있겠습니까...? 분명 가능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일본에 계신 학자나 단가인들은 다 모르는 경우가 수두룩합니다... 그정도로 어렵다는거죠,, 제 일본인 친구들도 한자 모르는거 많이 있습니다. 어떻게 우리가 6개월안에 50년 10년 30년 살아온 일본인을 이길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들 속지 마십시오!!! 騙されるな!!

제가 여러분에게 가장 알맞은 공부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솔직히 저는 일본어 공부라는 걸 한 적이 없습니다. 일본 왔을 때 히라가나, 가타카나 외울때 빼고요 ㅎㅎ 저는 일상생활을 일본에서 하다보니 서서히 배울수 있게끔 되었습니다. 공부법은 두가지로 나눌수 있을거 같아요. 첫째로는 스피디하게 할것인가 느리게 할것인가 둘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스피디한걸 좋아하시겠죠..? 스피디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すぐ習える方法 금방 배우는 방법!

첫째!!!! 역시 기본은 기본.. 히라가나, 카타가나 암기!

저는 기초가 안되면 심화가 안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히라가나, 가타카나부터 암기를 합시다!! 일본의 아이들도 소학교 들어가자마자 히라가나랑 가타카나를 배우기 시작합니다. 우리 어렸을 때 한글 외울 때도 옆에 연상될 수 있게끔 동물이나 물건들이 그려져 있잖아요..! 역시 글자를 외울 땐 연상법!!!! 강추드립니다. 연상하면서 외우자!!

 

둘째!!!! 간단한 단어를 암기!!

히라가나, 가타카나를 완전히 암기를 하셨더라면 조금은 느리겠지만 히라가나, 가타카나로 적혀 있는 글이나 단어를 읽을 수 있게 됩니다!!! 진짜 쉽죠...>? 이렇게 빨리 글을 읽을 수 있다니... 단어를 조금조금씩 암기해 나갑시다..! 처음에는 요일이나 물건... 예를 들어서 책상, 의자, 소파, 책장 등등으로 시작을 해 나아가 보세요. 가장 추천하는 거는 우리 주변에 있는 물건이나 좀 쓸 거 같은 단어를 외우면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겠죠..?

 

셋째!! 문장을 만들어서 활용해보자!!

이 방법을 들으면서 의아해하시는 부분이 있을 거 같은데.. 이 글 적고 있는 분은 이 방법 쓰고 한건 가요..? 막 대충 적는 거 같은데.... nONONONONO 절대 아닙니다! 1.5년 살아오면서 느껴본 경험과 일을 토대로 가장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한 공부법은 멀까.. 하고 많이 생각하고 만들어 낸 공부법입니다.

문장을 만들어서 얘기할 수 있도록 해봐요!! 이렇게만 한다면 기본기도 탄탄하면서 스피디한 학습이 가능하거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어로 적혀 있는 책이나 잡지를 보면서 일본어로 얘기해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거라고 생각해요. 처음은 어려울지 몰라도 계속 꾸준히 해 나간다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RRU 공부법 외우고외우고활용하고!

 

암기는 좋지 않다. 외우지말고 말해라!

암기를 얼만큼 한들 사용하지 않으면 금방 잃어버리기 일수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꼭 사용, 활용을 해보려고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추천드리는게 아니라! 꼭 그렇게 해보세요!! 한달만 그렇게 꾸준히 10분 20분 해준다면 분명 여러분들의 6개월 후에는 일본어를 페라페라(유창하게) 얘기하는 사람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많은 자료들을 활용하라!

요즘은 진짜로 배우기 쉬운 시대입니다! 이 스마트폰 유튜브만 보고 게임만 하는 용도로 만들어 진게 아닙니다!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물건입니다! 유용하게 사용해 보세요~ 요즘에는 암기 어플이나 학습 어플 좋은게 많기 때문에 사용하는걸 추천드려요!! 앗! 저는 '켜자마자 일본어' 몇개월 전까지 많이 이용했섰습니다~ 할꺼 없거나 그냥 일본유학 공부 잘 안 될때 보거나 했습니다. PLAY STORE 나 APP STORE 어디서나 다운로드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꺼같아요~

 

https://shsblog.tistory.com/16

블로그 시작할때 적었던 글인데 궁금하시다면 한번 읽어봐주세요~

 

한국인에게는 일본어가 쉬운 이유

일본이란 나라는 여러분이 알다싶이 엄청 가까이에 있는 섬나라입니다! 일본이랑 한국하면 적대국 관계면서 친화적인 관계도 유지하고 있죠 한번 일본어를 들어보신적들이 있을꺼예요..! 저도 일본에서 유학 생활..

shsblog.tistory.com

 

유용하셨다면 댓글한번씩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당~

                                                           일본에 있다는 인증샷 ㅎㅎㅎ

반응형

댓글